SDGs 교육 연구 개발
에코피스아시아는 창립 이래 사막화방지, 맹그로브 생태복원, 혼농임업 적용 및 보급, 적정기술 확대, 해외자원봉사 및 국제교류 등의 활동에 주력하면서 새천년개발목표(MDGs)에서 지속가능한 발전목표(SDGs)로 UN이 정한 국제규범이 변화하는 모습들을 국내외 안팎에서 경험한 바 있습니다.
특히, 2015년 MDGs에서 SDGs로 바뀌면서 생긴 가장 큰 변화는 지금까지 환경파괴에 책임이 있는 선진국인 원조공여국은 아무런 의무이행사항도 없이 개도국인 원조수원국만의 이행지표와 성과지표를 일방적으로 요구하던 국제협력사업 방식에서 탈피했다는 점입니다. 국제사회는 이러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달성하기 위해 SDGs를 채택하여 2030년까지 전세계가 함께 추구하는 인류 공동의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UNDP, UNEP, World Bank 등 모든 국제기구들도 SDGs 달성을 기관의 미션으로 설정하고 있고, 세계 모든 나라도 각국의 상황에 맞게 SDGs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중이며, 기업들도 SDGs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한국도 국제사회의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한국사회에 처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한국형 지속가능발전목표(K-SDGs)를 수립하였습니다. 모두가 사람 답게 살 수 있는 포용사회 구현, 모든 세대가 누리는 깨끗한 환경 보전,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경제성장 등 5대 전략과 17개 목표, 122개 세부목표, 214개의 지표들을 설정하여 정부기관은 물론 지자체와 시민단체, 전문가, 이해관계자그룹 등 다양한 집단에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는 그 동안의 국제교류협력활동을 바탕으로 K-SDGs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SDGs교육연구위원회를 발족, 한국과 해외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함께 국제적 기준에 맞는 공동의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